학회게시판         뉴스와 행사

석보상절 주해본 완간기념 학술대회 /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조회수 : 931

 

석보상절 주해본 완간기념 학술대회

■ 일시: 105() 오후 1~6

■ 장소: 국회 중앙도서관 대강당(지하 1)

■ 문의 : 동국대 불교학술원 역주ㆍ편찬2(02-6713-5142~3)

* 본 학술대회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관람이 가능합니다.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은 현전하는 '석보상절' 열 권에 대한 주해본 완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불교조계종, 동국대학교 후원으로 105일 국회중앙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합니다.

 

'석보상절'은 조선 세종 때 세종의 비인 소헌왕후가 세상을 떠나자 그 명복을 빌기 위해 수양대군에게 제작을 명한 효심어린 책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대기와 주요 설법인데, 훈민정음 창제이후 한글로 편찬한 최초의 책으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24권 중에서 초간본은 권6, 9, 13, 19, 20, 21, 23, 24 등 여덟 권이 전해지고,

중간본은 권3과 권11 등 두 권이 전해지고 있어 모두 열 권이 현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불교학술원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ABC)사업단이 결실을 맺은 '석보상절' 주해본 완간은 학계와 일반 독자에게 큰 의의가 있습니다.

현전하는 '석보상절'에 대한 연구가 일찍이 국어학계에서 많이 이루어졌고, '석보상절'의 역주본도 세종대왕기념사업회의 주도로 간행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의 역주 성과는 어학적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어 국어학 연구에는 활용도가 크나특히 초기 역주서의 경우 불교적 이해도가 높지 않아 학계와 독서계의 아쉬움이 컸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불교학술원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ABC)사업단은 국어학자와 불교학자가 함께 학제간 연구를 통해 우리 학계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현대의 독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번역을 추진하여 결실을 맺게 되었고, 학술대회를 통해 그 내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