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35차 정기학술대회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2.04
첨부파일0
조회수
2321
내용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께

 

사단법인 한국인도학회는 오는 12 14() 오후 1시부터 6까지 서울대학교 신양학술관 국제회의실 302에서 제35차 한국인도학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인 수교 4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이기도 한 이번 행사에 여러 선생님들을 모시고 보다 내실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번 학술대회는 임근동 학회장의 개회사를 비롯, 김병준 서울대 아시아언어문명학부장의 환영사, 비슈누 프라카쉬(Vishnu Prakash) 주한인도대사의 기조연설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본 학술대회는 크게 네 가지 주제로 나뉘어 국내외 학자들의 토론과 발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1주제인 「한인수교 40년 회고와 전망-한국과 인도」패널에서는, ‘한국전쟁 시기의 한-인 관계’, '-인 수교 40년 회고와 전망', '한국의 인도연구 리뷰' 등의 세부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됩니다.

 

2주제는 「변화하는 인도」로 법, 경제, 문화 분야에서 나타난 일련의 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전망까지 제시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 ‘인도헌법의 역정과 향후 전망’, 1991년 경제개혁 이후 인도 경제단체의 정책결정과정 참여 전략의 변화’, ‘독립이전 힌디희곡, 문화담론 장으로서의 변화: 바르뗀두 하리쉬짠드러 (1850-1885)와 자이샹까르 쁘라사드(1889-1937)의 극작품을 중심으로’등의 연구발표와 토론이 진행됩니다.

 

3주제인 「예술 속에 드러난 박띠 전통」에서는 인도의 주요한 사상중 하나인 ‘박띠(bhakti)'가 인도 예술에 어떤 형식/방식으로 접목됐고 나아가 하나의 견고한 전통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는지를 다룰 예정으로 이 패널에서는 ’박띠 문학‘, ’인도의 종교적 성찰에 따른 음악전통: 바잔(bhajan), 박띠(bhakti) 사상의 음악적 구현‘ 등의 연구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4주제는 「인도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인도사 연구현황을 외국학자들의 발표를 통해 살펴보고 국내 학자들과의 토론을 통해 인도사 접근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 패널에서는 인도에서 자생한 포스트식민주의적 역사 연구방법인 서발턴연구 (Subaltern Studies)와 관련한 ‘근대 남아시아 역사의 해석 - 인도의 식민주의시기 역사서술에 대한 서발턴 연구의 비판’ (Interpreting Modern South Asian History - A Subaltern Critique of Indias Colonial Historiography)이란 연구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일부 주제에 대한 토론자가 최종 확정되지 못한 경우가 있어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요약하여 보내드리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상세한 학술대회 일정과 행사장 찾아오는 길 등은 조만간 공식 팜플렛이 준비되는 데로 발송하도록 하겠습니다.

 

-인 수교 4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하시어 더욱 다양한 학술적 논의대상들을 발견하고 토론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