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방명록

제목

불광연구원 제16차 학술연찬회 안내

작성자
불광연구원
작성일
2012.11.07
첨부파일0
조회수
224
내용
불광연구원 제16차 학술연찬회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대학생 전법


◆ 일시: 2556(2012)년 11월 17일 오후 2시 ◆ 장소: 불광사 교육원 강당
문의: 02-941-3537, 홈페이지: www.burein.org, 메일: bulkwang.burein.org


통합종단 50년과 대불련 창립 50주년을 맞아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대학생 전법에 대해 논구하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가. 연찬회 개요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스님)에서는 오는 11월 17일(토) 오후 2시 잠실 불광사 교육원 강당에서 제16차 불광연구원 학술연찬회를 개최합니다. <광덕스님의 종단 활동과 대학생 전법>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연찬회에서는 김광식 동국대 연구교수가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조계종”을, 한상길 동국대 연구교수가 “광덕스님의 대학생 전법과 대불련”을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설 예정입니다. 그리고 김재영 동방불교대 교수, 이종수 동국대 연구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금하 광덕스님은 조계종 중앙감찰위원(58), 총무원 서무국장(62), 조계종 교무부장(69), 중앙종회의원(70), 총무원장 직무대행(71), 종회 법규분과위원장(72) 등 종단의 중요 소임을 맡아 정화불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종단의 기틀을 바로 잡고 불교발전에 크게 이바지 했습니다. 특히 광덕스님은 1962년 대한불교 조계종의 출범과 재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조계종의 종법과 종령 등이 광덕스님의 참여와 주관하에 재정비 되었고, 1970년대 들어 정화운동을 견인했던 청담스님이 입적하고 종단이 혼돈에 빠져들었을 때 종단의 안정과 나아갈 방향을 조율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광덕스님은 종단 활동뿐만 아니라 인재 양성에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63년 대학생불교연합회 창립되자 초대 지도법사에 취임하여 대학생 전법에 기초를 닦았습니다. 특히 64년 봉은사 주지에 취임했을 때에는 사내에 대학생수도원을 개설하여 젊은 인재 양성에 혼신의 힘을 쏟았습니다. 대불련의 초창기 활동 중에 주목할 대목은 구도부와 대학생수도원의 결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사찰에서 생활하며 출가자처럼 수행하는 조직이었던 수도원은 광덕스님의 전적인 지원과 지도로 설립되었습니다. 1965년에 설립된 수도원은 1971년까지 6년여 동안 유지되었고, 50여 명의 입사생이 배출되었습니다. 바로 이 수도원에서 배출된 대학생들은 이후 다양한 분양에서 활동하며 한국불교를 떠받치는 불교계의 동량들이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연찬회에서는 이와 같이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대학생 전법을 중점적으로 조명하고자 합니다.

나. 학술행사 일정


일시: 2012년 11월 17일(토) 오후 2시 ~5시
장소: 불광사 교육원 강당
주제: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대학생 전법


식전행사--------------------------------사회: 김남수 (불광사 기획실장)
삼귀의 반야심경--------------------------------------------------일동
인사말씀 -------------------------지홍스님(불광사 회주․불광연구원 이사장)

연찬회------------------------------사회: 서재영(불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제1주제: 광덕스님의 종단활동과 조계종
발표: 김광식(동국대 연구교수)
토론: 김재영(동방불교대 교수)

제2주제: 광덕스님의 대학생 전법과 대불련
발표: 한상길(동국대 연구교수)
토론: 이종수(동국대 연구교수)

종합토론
김광식(동국대 연구교수), 김재영(동방불교대 교수)
한상길(동국대 연구교수), 이종수(동국대 연구교수)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